본문 바로가기

자동차/국내차량 리뷰

K7 프리미어 팩트 체크! 과연 K7은 고급세단이 될 수 있을까?

안녕하세요~! 뀨카모터스 입니다.

 

K7은 작년 7월 페이스리프트가 됐죠??

페이스리프트라고 하기에는 외/내부 디자인이 모두 변경 되어 깜짝 놀랐었습니다ㅎㅎ

그래서 오늘은 K7 2.5 가솔린 노블레스 모델을 리뷰로 남겨보려고 합니다.

 

1. K7 프리미어 제원

 

 

K7은 현재 5가지 파워트레인을 가지고 있습니다.

1. 2.5 가솔린(11.6~11.9 km/L)

2. 3.0 가솔린(10.0 km/L)

3. 2.2 디젤(14.5~14.6 km/L)

4. 3.0 Lpi(7.3~7.6 km/L)

5. 2.4 하이브리드(16.2 km/L)

 

 

2. K7 프리미어 디자인

이번 디자인은 중대형 세단의 입지를 제대로 다지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. 

중후하지만 세련된 외관 디자인은 물론 시원시원한 대시보드와 넓은 공간성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확~! 사로잡은 것 같아요

 

 2-1 K7 프리미어 외관 디자인

 제가 본 K7차량은 블랙 색상이에요. 세단하면 블랙이 떠오르는 만큼 K7 오너분들은 대체적으로 블랙 혹은 그레이 색상을 많이 선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.
하지만 블랙은 눈으로 쳐다만 봐도 기스가 간다라는 말이 있죠ㅎㅎ그렇다보니 차량 관리에 있어 신경도 쓰이고 보다 젊은 감성을 더하고 싶은 오너분들이라면 블루색상도 한번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듭니다ㅎㅎ 

 

이번 페이스리프트 된 K7의 인상적인 부분은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이죠! 과감하게 확대시킨 호랑이코 그릴은 K7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각인시켜주고 있네요. 게다가 날카로롭게 표현된 LED헤드램프 디자인도 그릴과 함께 잘 표현되었네요.

 

차량의 후면 디자인은 테일램프가 쭉 이어지는 디자인으로 표현했는데요. 밤에 켜지는 램프는 점선으로 표현하여 새로운 도전을 시도한 것 같습니다.
하지만 다소 높게 위치해있어 차량이 붕 뜬 느낌이 있는 것 같아. 램프의 위치를 하향조정하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 것 같습니다.
최근 선보인 K5의 후면 디자인은 K7에 비해 훨씬 안정적이고 기아자동차가 표현하고자 하는 디자인의 느낌이 잘 표현되어진 것 같습니다! 

 

 

 차량의 유려한 모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측면 디자인이죠. 측면부 디자인은 넓은 전장과 휠베이스로 인해 뒤로 떨어지는 라인이 자연스러움과 세련됨을 잘 표현해주고 있습니다.

 
외부디자인에 대한 총평~! 
이번 페이스리프트 K7은 그릴 디자인과 테일램프의 과감한 변화가 포인트이며, 이 부분이 고급 세단으로써의 멋을 확실하게 표현했다 라고 정리하고 싶습니다ㅎㅎ

 

 2-2 K7 프리미어 내부 디자인

외관 디자인을 살펴봤으니 이제 내부 인테리어도 살펴봐야겠죠~! ㅎㅎ

이번 K7프리미어 부터 적용 된 12.3인치 UVO 내비가 가장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.
그리고 기지털슈퍼클러스터가 적용된 계기판은 조잡하지 않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직관성과 차량의 멋을 함께 살려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.
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차량 내부 기능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UVO 내비게이션

12.3인치 UVO 내비게이션은 5년간 무료로 이용가능하며, 이후에는 월 9,900원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. 

넓어진 디스플레이에 3분할이 되어 원하는 여러 정보를 한번에 파악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. 

게다가 드라이브와이즈 옵션을 통해 스마트크루즈컨트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면 UVO 내비게이션과 연동이 되어 고속도로에서 안전구간 및 곡선도로에서 자동 감속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. 

내비 아래로는 물리적 버튼으로 내비 화면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. 그 아래로는 풀오토에어컨이 들어가 있죠.

물리적 버튼들은 모두 통일감있는 모습으로 잘 표현되어 있어, 고급세단의 느낌이 잘 전달되는 것 같았습니다.

 

 

디지털 슈퍼비전 클러스터

스마트 - 에코 - 컴포트 - 스포츠

디지털 계기판이 적용되어 4가지 드라이브 모드를 변경 시 계기판의 모양도 변화가 됩니다. 

 

전자식 기어노브 적용 

K7에는 처음으로 적용 된 전자식 기어노브입니다.
모양은 스팅어, K9과 같은 것 같네요.

기어노브 아래로는 드라이브 모드를 변경하는 버튼, 1열 통풍 및 열선, 스티어링 휠 열선, 전자식 파킹브레이크, 전방주차보조, 주행중영상 자동 후면선커튼, 빌트인캠 기능이 들어가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후면선커튼 기능을 실행하기 전/후 모습

2열의 측면선커튼은 후면과 다르게 수동으로 적용 되어 있습니다. 

 

 

운전자 도어쪽 인테리어

운전석 도어쪽에는 우선 아웃사이드미러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과 뒷자리 창문 컨트롤 버튼, 차량잠금 장치가 있습니다.

K7에는 후진 시 아웃사이드미러가 자동으로 하향이동 되는 기능이 들어가 있는데요, 이를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L 또는 R 버튼이 눌려져 이는 상황에서만 기능이 작동 된다는 사실을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.
다시말해 후진 시 아웃사이드미러가 하향이동 되는 것이 싫다하시면 L 또는 R 버튼에 주황불이 껴져있지 않도록 해두셔야해요. 

차량문을 열 수 있는 손잡이 부분에는 운전석 메모리시트가 적용되어 2가지 자세를 세팅해둘 수 있게 되어 있네요.

 

 

1열 동승석 좌측에는 운전석에서 동승자 시트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가 있네요. 

암레스트 콘솔은 양문형으로 되어 있어 고급 세단의 이미지를 주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. 

 

 

2열 디자인 살펴보기

2열은 송풍구 아래 2개의 USB 단자가 들어가 있습니다. 그리고 1열 시트 후면에 포켓을 달아 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사실 세단의 가장 큰 이미지는 뒷자리의 기능과 공간성이라 생각해요. K7은 깜짝 놀랄만큼의 뒷자리 공간성을 보여주고 있고, 뒷좌석 센터 암레스트 부분에도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를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을 깔끔하게 넣어두어 뒷자리 편의성을 잘 살려줬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 

 

3. K7 프리미어 자율주행 체크 사항

요즘 자율주행 시스템이 자동차 회사는 물론, 전세계적인 관심인 것 같습니다.
과연 이번에 나온 K7 프리미어의 자율주행의 실제 성능과 믿고 사용할 수 있는지 마지막으로 어떻게 사용 세팅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 드리고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.

 

스마트크루즈컨트롤 이용 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

1) 차로 유지 보조 : 이 기능의 위치는 핸드 경적 오른편에 있는 동그라미 핸들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. 이 버튼을 눌러주시면 차량이 자동으로 차로를 유지해서 핸들 조작을 하며 주행하게 됩니다.

2) 앞차와의 거리 조절 : 1) 버튼 옆에 있는 버튼은 스마트크루즈를 작동 시 앞차와의 거리를 세팅하는 기능입니다.

3) 차로 이탈방지 보조 : 이 기능의 위치는 오른쪽 사진 중 차선 및 차량 그림이 있는 곳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. 이 버튼을 눌러주시면 차량이 60km 이상으로 주행 시 차로를 이탈하게 되면 경고음과 함께 차로 안쪽으로 핸들을 돌려주는 기능입니다.

3) 스마트크루즈컨트롤 : 스마트크루즈컨트롤은 1) 2) 기능을 켜주신 상태에서 왼쪽 핸들 사진 속 'CRUISE' 라고 써 있는 버튼을 누러주시고

그 아래 있는 'SET-' 쪽으로 버튼을 눌러주시면 세팅이 완료 됩니다.

 

 

실제 스마트크루즈컨트롤 작동 영상

계기판 상단에 보시면 1) 차로 유지 보조 2) 차로 이탈방지 보조 버튼을 확인 할 수 있을거에요. 두 번튼을 눌러주시면 계기판에 같은 모양의 그림이 뜨게 되고 작동 상태 전에는 흰색 모양, 작동 상태에서는 초록색 모양으로 변경된다는 것을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. 

K7 스마트크루즈컨트롤은 안전성이 있었습니다. 차로유지와 앞차와의 거리 그리고 부드러운 정차에 완벽한 자율주행 시대가 온다면 사람 보다 더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할 것 같다 라는 생각도 해볼 수 있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