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자동차/국내차량 리뷰

XM3 구매 전 주의해야 할 정보! 꼭 한번 확인해보세요

안녕하세요~ 

오늘은 최근 인기 몰이를 하고 있는 xm3를 소개하려 합니다ㅎㅎ 

 

출처 : 르노삼성 홈페이지
출처 : 네이버 데이터랩

xm3의 인기를 점검하기 위해 직접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하여 검색어 트렌드를 조사해봤습니다ㅎㅎ 

조사 결과 타사 동급 경쟁 차량에 비해 월등히 높은 관심도를 보이는 게 분명히 보이네요! 

현재 이렇게 인기몰이 중인 xm3의 장점과 단점 등을 지금 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XM3의 파워트레인

xm3는 현재 2가지 엔진으로 생산이 되고 있어요.

1) TCe 260 엔진 : 1.3 가솔린 터보 엔진에 최고출력 152마력, 최대토크 26kg.m 복합 연비는 13.4km/L로  7 DCT가 적용됐습니다.

2) 1.6 GTe엔진 : 1.6 가솔린 엔진에 최고출력 123마력, 최대토크 15.8kg.m 복합연비는 13.2 ~ 13.7km/L로 자동 CVT가 적용됐습니다.

 

이번 차종은 TCe 260 모델에 대다수 사람들의 눈길이 쏠릴 것으로 예상되네요. 

 

XM3의 외부 디자인

xm3에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뒷부분에 적용된 쿠페형 디자인이죠? 실제 차량을 접했을 때 다소 BMW의 X시리즈가 떠오를 만큼 멋진 디자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. 트렁크를 열었을 때 쿠페형 디자인의 특성이 잘 나타났습니다. 공간의 개방감과 트렁크 하단의 바닥을 들어 아래 부분에도 수납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아쉬움이 남지 않는 트렁크 공간이었습니다.

 

안에서 바라보는 트렁크 공간

뿐만 아니라, 낮게 깔린 LED DRL&헤드램프 디자인은 SUV인가 세단인가 할 정도로 유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. 그래도 SUV 답게 지면과 차량 사이의 높이는 186mm로 업계에서도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니 SUV의 드라이빙을 맘 놓고 즐기셔도 될 것 같습니다. 

 

차량의 휠 디자인도 18인치 휠이 들어가 있고 디자인도 투톤으로 포인트를 더하고 있어 부족함이 없는 모습이었습니다. 게다가 타사 대비 타이어 직경이 넓어 차량의 멋을 한층 높이는 느낌이었습니다. 

 

금호 타이어가 적용 된 XM3

아웃사이드 미러에는 후측방 충돌 경고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. 게다가 점선 왼쪽으로는 원시경을 사용하여 시야각을 더욱 폭넓게 볼 수 있게 해 줘서 사용자의 안전을 생각해주고 있는 모습이 보기 좋은 것 같습니다. 

현재, 르노삼성은 xm3가 준중형급의 차량으로 경쟁차인 셀토스보다 큰 차량이라 하면서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.

그렇다면 실제 차량별 크기를 비교해보면 어떨까요?

xm3 익스테리어 크기
셀토스 익스테리어 크기

전폭이라고 불리는 차량의 가로 넓이는 xm3가 1,820mm이며 셀토스는 1,800mm 입니다. 전폭의 크기가 xm3가 +20mm 더 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죠. 다음으로 전장(차량의 앞뒤 길이)은 xm3가 4,570mm이며 셀토스는 4,375mm 입니다. 전장의 경우에도 xm3가 +195mm 더 긴 것으로 확인됩니다. 마지막으로 차량 내부의 공간을 좌지우지하는 축거(휠베이스)는 xm3가 2,720mm이며 셀토스는 2,630mm입니다. 역시 축거도 xm3가 +90mm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하지만, 여기서 중요하게 다시 살펴봐야 할 것은 실제 차량을 탑승했을 때 느끼는 실내 공간에서의 공간감이에요. 수치상 xm3가 현대, 기아의 동급 SUV 보다 큰 것 같지만, 실제 실내 공간에는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ㅠㅠ 

 

xm3의 경우 실내 공간 중 운전석 헤드레스트 중앙과 동승석 헤드레스트 중앙과의 거리가 670mm입니다. 이에 반해 셀토스의 경우 두 운전석 시트와의 거리가 740mm로 무려 셀토스가 xm3 보다 +700mm나 넓은 실내 폭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. 뿐만 아니라 암레스트 폭도 700mm가 좁아 동승석과 팔걸이를 나눌 수 없는 아쉬움이 남습니다ㅜㅜ 차량의 외부가 큰 이유는 실내의 공간성 또한 넓은 쾌적함을 제공하기 위함이라 생각하는데 이건 르노삼성에서 살~짝 아쉬운 상품기획을 한 것 같습니다. 

 

아쉬운 건 아쉰운거지만 xm3는 타사 경재 차량 대비 가장 기본 트림부터 엄청난 옵션들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은 정말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.

 

XM3의 내부 디자인

실내 공간 중 세로형 터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모습과 디지털 계기판이 들어간 부분은 굉장히 미래 지향적인 모습이 독보이는 점입니다.

시원시원한 디스플레이 아래는 각종 토글이 있어 여러 동작을 수행할 수 있게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. 그중 열선 및 통풍 시트를 조절하는 토클을 누르게 되면 열선 및 통풍이 바로 실행되는 게 아니라 디스플레이에 작동 모드에 뜨고 거기서 열선 및 통풍 시트의 작동 및 세기를 조절할 수 있게 했다는 점은 이용자 편의에서 생각한 방식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네요ㅎㅎ;; 

 

실내 도어 부분은 스티치 모양을 통해 가죽의 멋을 얻어주고 있네요. 차급을 생각해본다면 이러한 섬세함은 칭찬해줄 요소라 생각합니다. 

 

그리고 xm3에 눈여겨볼 만한 2가지 사양을 소개해 드릴게요

1) 음량 조절하는 스위치 : 이 스위치는 통상 핸들의 클락션 좌우에 위치해 있지만 xm3는 핸들 뒤쪽 아래에 위치해 있다는 점이 독특합니다.

2)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 : 이 기능은 단순 T자형 주차뿐만 아니라 일자형, 대각선 주차 보조까지 수행해준다고 하니 한번 직접 경험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 같아요. 

XM3의 ADAS

차량 리뷰를 마치기 전 요새 차량에는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ADAS 기능이죠. 차량 탑승자의 안전과 편의를 생각한 이 기능은 이젠 우리 생활에서 뗄 수 없는 기능인 것 같아요. 그렇다면 이번 신형으로 출시된 xm3의 ADAS 기능의 성능은 어떠할까요??

 

우선, 첨단 기능이 잘 적용되어 있는 xm3이지만 요즘 트렌드인 ADAS 옵션의 기능은 타사 경쟁차에 비해 기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는데요. 타사는 차선이탈 방지 보조과 차로유지보조 장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하지만 이 차량에는 차선이탈방지보조 시스템만 들어가 있어 차량이 핸들을 차로에 맞춰 유지해 가며 주행하지는 못한다는 점이 있으니 구매 전 꼭 타사 차량과 비교해 보시고 구매하시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. 

 

회색 & 흰색 차량은 서비스 사진ㅎㅎ